잡담/IT수다2012. 7. 16.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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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가을 OO 일보에 기고한 연재를 재구성하여 개제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 소셜네트워크라고 하는 서비스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5년의 시간이 채 되지 않은 듯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곳곳에서 소셜은 이미 열풍(烈風)의 단계를 넘어 광풍(狂風)에 접어든 듯하다. 이 작은 나라가 2010년 여름에는 페이스북 가입 증가율 1위를 기록하는가 하면, 작년과 올 초까지 하루에도 3~40개의 소셜커머스 업체가 새롭게 오픈하는 기록을 보여주기도 했다. 현재 우리나라 페이스북 가입자는 약 4백만명 가량으로 추산되고 있어, 전체 가입자의 약 3%가량 된다고 한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성공에 자극된 국내 기업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새로운 소셜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있다. 국내 최대의 포털서비스 업체인 네이버는 ‘미투데이’를, 다음은 ‘요즘’을, ‘아임IN’을 만든 파란닷컴과 우리나라 토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자존심인 싸이월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 발전시키려는 네이트닷컴 역시 ‘싸이월드 C로그’와 같은 서비스를 속속 오픈하고 있다.

 

  90년대 우리나라에서 IT 붐을 일으켰던 벤처 1세대들은 그간 현직을 물러나 시장을 관망하고 있는 듯 하다가, 최근 하나 둘 새롭게 등장하며 다시 한 번 벤처 중흥기를 이끌고 있다. 그들 역시 한결같이 모두 소셜을 모티브로 새로운 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해외여행 자유화의 혜택으로 일찍이 조기 유학을 경험하고, 자연스럽게 해외 유수의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돌아온 30대 초중반의 청년 창업자들도 열에 여덟, 아홉은 소셜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국내로 돌아와 창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몇 해전 블로그가 한참 유행이던 시절, 국내에서 유명한 블로그 서비스를 개발해서 운영하다가 갑작스럽게 세계 최대의 인터넷서비스 업체인 ‘구글’에 자신의 서비스를 매각하고, 다시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는 어느 청년 실업가 역시 그가 들고 온 신규 아이템은 ‘소셜’이었다. 최근에는 단순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뿐 아니라, 소셜커머스, 소셜게임과 같은 서비스가 발표되고, 더욱 발전되어 소셜메칭 서비스 같은 것 역시 새로이 발표되기 이르렀다.

 

  최근 발표된 트위터 관련 현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가입자가 약 3백만명 가량되고, 그 중 월 1회 이상 자신의 타임라인에 글을 남기고 있는 사용자는 약 45만명 가량된다고 한다. 빠르고 순식간에 전달되는 SNS의 특성으로 인해 과거의 언론들이나 인터넷 중심의 언론매체와는 또 다른 매체적 영향력을 가지며, 또 다른 온라인 매체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서울 강남의 모 빌딩 화재 사건이나 테크노마트 흔들림 사고처럼 작은 해프닝과 같은 사건은 물론 연평도 포격 사건 당시 생생한 사건의 전달을 통해 그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젠 소셜은 단순한 유행이 아닌, 분명한 대세가 되었다. 단순히 유행에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만의 트렌드를 만들고, 세계적인 서비스로 키울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한 시기일 것이다. 그렇게 남들보다 발 빠른 준비를 할 때에만, 티켓몬스터나 카카오톡과 같이 세계적인 서비스로의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찾아올 것이다.

 

  하루에 창업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보다 폐업하는 업체가 더 많다는 사실을 이 순간 새로운 소셜에 대세에 편승하고자 하는 많은 창업가들은 명심 또 명심해야 한다.

김동석 (@daroo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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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다니엘선장